① 관성의 법칙
인간은 변화를 좋아할까, 싫어할까? 질문이 어렵다면...지금 침대위에 누워있는 당신! 일어나고 싶은가, 5분 더 자고 싶은가? 아마도 자고 싶겠지?
그렇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변화를 싫어한다.
그 이유는 그 변화가 긍정의 효과를 내든 부정의 효과를 내든지간에 스트레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안정을 지향하는데, 변화는 그것에 역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변화를 싫어하는 무의식의 반응을 우리는 '관성'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관성의 법칙은 우리를 과거의 상태로 남기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관성의 법칙이라는 장애물을 부수거나 넘거나 피해야만 한다.
위에서 알고보니 '관성'은 조금 부정적인 느낌이 든다. 그렇다면 '습관'은 어떨까? 습관은 부정적인 것과 긍정적인 모습을 둘 다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는 좋은 습관도 나쁜 습관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나쁜 습관은 나를 나태하게 만들고 점차 삶을 구렁텅이로 몰아간다. 하지만 좋은 습관은 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져온다.
다섯가지 인생 공식
1. 생각을 조심해라. 그것이 당신의 말이 된다.
2. 말을 조심해라. 그것이 당신의 행동이 된다.
3. 행동을 조심해라. 그것이 당신의 습관이 된다.
4. 습관을 조심해라. 그것이 당신의 인격이 된다.
5. 인격을 조심해라. 그것이 당신의 운명이 된다.
인생 공식의 4번. 습관에 대한 부분을 보면, 습관이 결국은 '인격'이 되고 '운명'이 되는 길목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습관을 만드는 것은 3번, 행동이다.
습관의 중요성은 잘 알았다...그런데 습관을 잘 들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② 21의 법칙
심리학에서 보통 어떤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최소한 21일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책이나 사람에 따라 이것을 30일 또는 100번의 법칙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런 기간이 나오게 된 이유는 생물학적으로 뇌에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 성인의 경우 최소 2주 이상은 필요한데 그것이 자리잡는데는 대략 3주~4주 정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한다.
재미있는 것은 가장 위험한 임무를 맡는 직업 중 하나인 공군 조종사의 경우 전쟁 투입 전에 시뮬레이션을 하는데, 21번 이상 훈련 받은 사람들에게서 가장 높은 생존율이 나왔다는 통계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무엇이든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21회 또는 21일 등 그 이상의 행동을 해야 습관에 밴다고 한다. 여러분이 좋은 습관을 선택해서 이것을 21번 이상 매일 꾸준히 시행한다면 당신의 인생이 변화할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